WPF는 기존 C# + XAML 이다.




난 Winform 이랑 WPF 차이를 잘 못느끼겠다..


근데 Winform보다 WPF가 더 이쁘다고 하고 익숙해지면 더 빨리 UI를 개발할수있단다..


이것이 XAML이라는 기능떄문인거같은데..


XAML은 XML의 확장판인거같다.


HTML처럼 단계가 보이고 기능구현? 이벤트구현? 등의 이벤트를 등록할수있다.


등록된 이벤트들은 다른 C#파일에서 구현할수 있다.






이런말이 있다.


WPF는 Windows vista의 새로운 UX(User Experience:사용자 경험)를 제공하기 위해 탄생되었으며 이를 위해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협업을 위한 XAML이라는 MarkUp Language로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공동으로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게 된것 입니다.


이런말들만 읽어보면 WPF는 디자이너를 위한 작업인것같다... 이런말이 자주있는데....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디자이너도 XAML 언어를 읽혀야 작업처리가 빨라지는거다.. 그런데 디자이너들이 저런걸 읽힐리가 없지않나... 아니 안배워도됨.. BLEND라는 툴을 이용하면 디자이너가 GUI를 배치하면 그게 알아서 XAML로 나온다.. WPF도 마찬가지지만 그런데 BLEND툴같은거 사용할리가없다... 전회사의 디자이너 보면 포토샵&일러스트 죽순이들... 플래시로 빼주는것도 큰작업이 아닌데 그것마저 안한다...




그런데 꼭 WPF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궁금하다.... 일단 지식인 고고...




(http://www.wiseowl.co.uk/blog/s308/wpf-1.htm)


이사이트에 WPF가 WINFORM보다 좋은 10가지 이유가 적혀있다.


1. WINFORM보다 작업속도가 빠르단다.


- 이거 이해가 안간다 WPF는 WINFORM과 달리 XAML이 제공되니깐 XAML에서 변경이 가능해서 빠르다는거같은데... 내가 보기엔 WPF에서도 XAML로 수정하는건 별로 안될거같고 디자인툴이 제공되므로 디자인툴에서 변경하는 수가 더 많을거같은데...............

아니다.. 왠지 많이 빨라질거같긴하다.. 적응만 되고 경험만 쌓인다면..




2. 레이아웃 고려하기에 WPF가 더 편리하다. WINFORM은 단순 절대 위치, WPF는 상대위치계산.


- 이거는 좀 이해가 갈수도 있다. 여러개의 버튼이 있는데 특정버튼은 타 버튼의 우정렬, 좌정렬, 가운데 정렬등을 넣고싶을때 Align이 제공되지않으면 좀 답답할때가 있다. 이게 가운데가맞는지 아닌지.. flash는 선택한것들에 대한것들에 대해 align이 제공되는데. .c# winform에서는 제공안되나?? winform을 써봐야 좀 알텐데......뭐 일단은 그렇다니깐..

단순 이런말이 아닌거같기도한디..... 




3. 웹페이지로의 개발방향 추가.


- 웹페이지로 바로 개발가능하다는것. 이거랑 내가 할거랑은 좀 다른거 아닌가? 우리는 웹쪽은 신경쓰지않을꺼니깐..




4. 이쁘게 만들수있다.


- 이것도 잘 모르겠다 XAML이용해서 더 이쁘게 만든단건데  경험쌓였을때라고 생각해보면. 정말 WINFORM보다 빠르게 개발가능할거같기도 함..




5. WPF는 앞으로 계속 사용되고 발전할 것이다. 3가지 이유 ( 사람들이 WPF를 더 많이 씀. MS가 WPF를 사용함. WPF기능이 더 좋음 )


 - 음...이거는 좀 이해가 갈수있음. 유저들이 더 사용을 한단건 그 만큼 더 편리하고 좋다는것. 그리고 MS가 추천하고 발전시킨다는것.. 별차이가 없다면 조금더 배워서 WPF를 배우는것도 나쁘지않은 방법이라고 판단됨...)




6. 데이터바운딩하기가 더 쉽다.


 - C#을 사용해봤어야 알지......데이터 바운딩이 쉬운지 안쉬운지...........XAML에서 직접 접근해서 데이터 뿌려주는데.. 코드만 봐서는 좀더 쉬운거같기도 하고 아닌거같기도 하고..........




7. 문서 개요가 제공된다.


 - UI의 계층구조가 제공된단 것이다. 나는 Flash를 주로했기에 Flash를 예로 들면 특정 MovieClip에 MovieClip이 또 들어갈수있다. 그렇다고 전체 계층구조가 나오진않는다. 그냥 계속 타고 들어가야 어떤것들이 어떻게 있는지 파악가능하다.... 전체 UI의 계층구조가 보이는것은 좋은 점인것 같다.




8. 트리거 제공


뭐..........4번같은 느낌???? XAML에서 쉽게쉽게 트리거를 넣을수있다... 나쁘지않음.




9. 애니메이션이 더 편하다.


- 이것도 4번같은느낌......익숙해지자. 익숙해지자..




10. Drawing이 편하다..?


- 이건 뭐 예제도안나왔고 C#에서도 DRAWING은 제공되는 기능아닌가........



'사소한 아이의 소소한 스킬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러 생성자를 만들때 팁.  (0) 2014.07.07
C# Excel 사용법.  (11) 2014.07.07
원하는 달의 일수 찾기  (0) 2014.07.07
간단한 파싱......  (0) 2014.07.07
WPF 기초?  (0) 2014.07.07
WPF  (1) 2014.07.07
  1. --- 2016.04.22 02:08 신고

    wpf는 프로그램 디자인이 굉장히 복잡해지고 디자이너 분이 XAML을 쓸 줄 아는 경우에는 정말 빛을 발하는것 같습니다...
    윈폼으론 삽질의 끝에 만들것들을 금방금방 만들게 해주니... 전제에 맞지않다면 차라리 윈폼이 훨씬 빠르게 개발은 가능하지요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